모바일 gnb

센터소개

인사말

주민의 삶에서의 도시재생을...

정부는 2013년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시행을 통해
인프라·안전 등 생활여건이 열악한 지역을 중심으로 물리적 환경정비 개선의 노력을 해왔지만,
실제 체감 할 수 있는 수준은 미흡하여 경제·사회적 종합처방이 필요한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최근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과 기후위기, 제4차 산업혁명 등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현실에서 과거와 다른 삶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원거리 여행이나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우리의 생활반경이 인접거리 공간으로 좁아지고 마을이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사회적 경제를 중시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경제의 질적 성장이 도시재생 분야에서도 확대되어 새로운 경제 행위자들, 특히 ‘지역수요를 기반으로 하는 도시재생 청년 스타트업’이 지자체와 지역주민들과 함께 유휴공간과 사람들을 연결하여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 통해 지역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활기를 되찾도록 새로운 일자리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며 이들이 비즈니스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도시를 혁신하는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고 실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는 것이 도시재생의 새로운 버전업(Version up)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남구도시만들기지원센터는 마을을 중심으로 청년들의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하고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변화를 창출하여 밝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대구광역시 남구도시만들기(도시재생)지원센터장, 대구 YMCA 사무총장 김영민

QUICK LINK

TOP